공정성을 높이는 네 가지 방법에 관하여
공정성을 높이는 네 가지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쉽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공정성에 영향을 주는 인풋과 아웃풋,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여 올바르게 관리하는 정공법에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리적인 측면에서 공정성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일입니다. 공정성을 높이려면 첫 번째로 인풋 측면에서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직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풋과 회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풋이 무엇이 다른지 살펴보고 이 둘 간에 일치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직원들은 승진의 중요한 인풋 요인을 역량 발휘라고 하는데 회사는 근속 연수를 더 중요시하거나, 상사는 열심히 일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인풋 요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직원은 겉으로는 게으르게 보일지 몰라도 실질적으로 성과를 내는 효율성이 더 중요한 인풋이라고 생각한다면, 회사와 직원들 사이에 공정성을 지각하는 데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을 잘하고 못하는 기준이나 사람을 평가하고 보상하는 기준을 구성원들이 충분히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설정하고 이를 회사와 직원들 또는 상사와 부하가 공유해야만 공정성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리더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한지 또 어떤 자원이 공급되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하는 일도 중요하게 다뤄야 합니다. 직원의 역량 수준에 적합한 성과 목표를 설정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직원들이 할 수 있는 역량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했는데도 목표 수준이 워낙 높아 애초부터 달성할 수 없는 것이었다면 여기서도 공정성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역량 발휘가 그다지 필요하지 않은 너무 낮은 수준의 과업을 직원들에게 할당해도 그 역시 불공정한 게임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아웃풋을 제대로 관리해 주는 것도 공정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보상을 제공하는 절차와 기준을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인센티브를 결정하는 기준이나 절차가 무엇인지, 개인 간 또는 부서 간 배분은 어떻게 할지 등을 사전에 알려주는 것은 직원들에게 보상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어 공정성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줍니다. 네 번째로 보상은 그것을 받는 사람이 그 의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회사는 각 사람의 보상 니즈를 조금 더 세심하게 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급여 인상을 절실히 원하는 사람에게 단지 쾌적한 작업 환경이라는 엉뚱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 혹은 의미 있는 직무 수행을 원하는 사람에게 급여만 올려주는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회사가 제공하는 보상에 비해 직원들의 보상 체감 효과는 그다지 높지 않을 것입니다. 직원들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나 맞춤형 보상, 회사가 직원을 위해 제공하는 다양한 보상 방식과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해 주는 총보상 리포트 등은 그런 측면에서 보상의 공정성을 높여 직원 만족도를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공정성을 높이는 네 가지 방법에 관하여 살펴봤습니다.